안동의 대표 문화단체로는 우선 안동문화원을 들 수 있다. 안동시 서동문로 203에 위치해 있으며, 향토 문화를 연구하고 지역 문화 진흥을 위한 사업을 수행한다. 1960년에 설립되었고 초대원장은 이상년원장 이었다. 1968년에는 제1회 안동민속제를 개최했고 1982년부터는 대보름민속놀이도 개최되었다. 1993년에는 지역 문화지인 '안동문화'를 창간하였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문화 행사로는 도산별과대전, 여성민속한마당, 전국 내방가사 경창대회, 안동양로연, 안동 사투리 경연대회 등이 있으며 이를 위해 280여명의 임직원이 힘쓰고 있다.
안동민속박물관도 빼놓을 수 없는 대표 문화단체이다. 민속촌길 13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북 북부지역민의 올바른 지역문화 이해와 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건립하였다. 1992년 6월 26일에 개관하였고 총면적 5만 2천 평에 연면적 935평의 옥내 박물관이 있다. 박물관 내부에는 전시실, 수장실, 기계실, 시청각실, 연구실 등이 갖춰져 있다. 전시실은 안동 유교문화를 중심으로 전시하고 있는데, 특히 관혼상제에 대한 전시가 중점적이다. 전시에 머무르지 않고 학술 총서도 발간하고 있으며, 지속족으로 지역의 문화를 조사, 연구하고 있다.
또 다른 박물관으로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도 있다. 안동시 서동문로 203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무형문화재를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해 전시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다. 전시뿐만 아니라, 문화 상품 개발, 게임, 애니메이션 산업 등에 자료를 제공하여 문화 산업 발전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다. 2007년에 개관하였고, 국내 최초의 유물 없는 박물관으로 기록되었다. 주요 사업으로는 전통 민요를 들을 수 있는 '클릭 옛 소리'와 안동 일원의 유물각에 있는 유물들을 가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가상유물체험전, 지역 전설과 민담을 들려주는 '주니어 옛이야기 톡톡' 등이 있으며, 목판 탁본을 디지털로 체험할 수 있게 한다든지, 과거의 전쟁을 4D로 체험할 수있게 하는 일도 하고 있다.
안동대학교 안에도 박물관이 있는데경동로 1375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 역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전시를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공개하고 있다. 역사, 고고, 미술, 민속자료 등 전통문화 전 분야에 걸친 유물을 12,000여점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기록물과 연구저서도 갖추고 있다. 1979년 3월에 안동대학교와 더불어 개관하였고, 1985년 현재 위치로 옮겨왔다. 상설전시관에는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안동의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경상북도 향토교육자료관은 향토 교육 자료를 수집하고 전시하면서,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원들의 연수 활동을 돕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강남로152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5년에 경상북도 교육연구원을 이전하면서 개관하였다. 실내 전시실, 체험학습실, 자료정리실, 수장고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시대별 교과서 자료를 비롯해 향토 자료, 유물 자료, 교육 사료 등 13,000점에 이르는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안동물문화관은 한국수자원공사 산하기관으로 안동댐과 임하댐의 건설 과정 및 특징, 댐의 역할, 호수 생태계 등을 소개하고 있다. 수자원의 개발, 이용, 관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체험 학습 공간이 꾸며져 있다. 전시실, 로비, 댐과 생태관, 물 문화와 역사관, 영상실로 구성되어 있다.
안동소주, 전통음식박물관은 경상북도무형문화재 제12호인 안동소주와 향토음식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전통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1995년에 설립된 박물관이다. 강남로 71-1에 위치하고 있으며, 안동소주의 제조과정, 민속주 종류 등을 전시하고 있다. 소주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도 할 수 있으며 맛과 향을 느껴볼 수 있는 시음도 가능하다.
이육사문학관은 민족의 슬픔과 조국 광복에 대한 바람을 노래한 민족시인 이육사의 업적을 기리기위해 세워진 문학관이다. 일제강점기에 17번이나 옥살이를 했던 이육사의 뿔뿔이 흩어져 있떤 자료를 한 곳에 모아 학문적으로 정리해 두었다. 백운로 525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4년 지상 2층 규모의 건물을 지어 개관 하였다. 이후 확장하여 2017년에 재개관하였다.